티스토리 뷰

공지사항

CAD & Graphics April 2017 _ VR4CAD article

다이나믹소프트 2017. 4. 6. 17:06

 

CAD & Graphics April 2017 _ VR4CAD article. (p.22~23)


 

 

 

VIRTALIS VR4CAD

수천만원에 이르는 고가의 3D 빔 프로젝터나 위치추적(tracking) 시스템을 갖추지 않아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장비들을 사용하여 모델을 가상 환경에서 탐색 할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매우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올바른 설계 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워크플로우를 검토 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플랫폼입니다.

 

 

VIRTALIS 1989년 영국 맨체스터에 설립되어 건축, 항공 우주, 교육, 엔지니어링, 지질학, 의료, 방위 등 다양한 분야에 VR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 회사로써 VR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가장 진보적인 업체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Oculus Rift HTC Vive와 같은 HMD(Haed Mounted Display) VR 장치의 등장으로 전문가의 영역으로만 보였던 VR 환경구축은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이 저렴한 HMD가 등장했음에도 이를 활용할 수 있는 VR 소프트웨어들은 여전히 쉽게 접근 하기 어려운 가격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VIRTALIS는 훨씬 저렴한 수준으로 VR솔루션의 전문성을 제공하는 VR4CAD를 출시하게 됬습니다.

 

이미 30년 가까운 VR과 관련된 배경을 가진 VIRTALS는 현재 사용화 되고 있는 저가형 HMD를 이용하여 사용자들이 VR솔루션을 체험 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위치에 있을 뿐만 아니라 CAD 사용자를 위해 VR 세계에 접근하기 위한 가장 빠르고 쉬운 진입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제품의 주요 특징 소개

 

모델 설정

 

설계자 또는 엔지니어가 가상세계에서 CAD 모델을 검토하고자 할 때 자신이 사용하는 CAD 형식에 따라 지원되는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VR4CAD기본적으로 한가지의 Import 기능을 추가비용 없이 제공합니다. 따라서 “VR4CAD for CAD System X” 기반으로 판매됩니다. SolidWorksimport 하려면 SolidWorks VR4CAD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NX를 실행하면 NX VR4CAD입니다.

 

사용자는 다음 중 한가지 이상 Import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CreoView, UG NX, Solidworks, CATIA V5, Inventor, OpenJT, FBX, Step format, Collada 형식 중 자신에게 맞는 시스템을 설치하고 라이센스를 취득하면 VR 설계 검토 및 평가를 위해 데이터 준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D 버전업에 따른 Import 기능 업데이트는 100일을 주기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VR4CAD에서 어셈블리 파일을 읽어 들이면 업계 표준방법을 사용하여 형상을 읽어 들인 후 VR4CAD 플랫폼으로 변환합니다. 이 후 데이터의 복잡성에 따라 곧 모델이 화면 가운데 표시됩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읽어 들이고 사용자는 모델의 위치, Material을 정의하거나 라이브러리에서 자신만의 정의된 데이터를 끌어와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을 단순하게 유지하려면 모델 만 있으면 되지만 몇 번의 클릭만으로 배경이나 장면을 오버레이 할 수 있습니다. 스튜디오에서 공장 바닥, 작업장, 간단한 평면도와 조명, 그림자, 하늘 배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옵션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림 1. HMD 사용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모니터 또는 프로젝트를 통해 볼 수 있고 다양한 소스를 적용할 수 있다. 

 

 

Viewpoints 및 카메라 추가

여기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특정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싶거나 현재 제품에서 설정된 미리보기 추가를 위해 관측점을 추가 정의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정된 모델 위치 (또는 모델의 뷰)로 이동하거나 section을 나눠 보는 중에 언제든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VR4CAD는 하드웨어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HTC Vive Oculus Rift 또는 데스크탑 VR 장치와 함께 작동합니다. ‘Tracking’ 기능을 활성화 시키면 HMD가 켜지고 데이터를 전송 받아 실행되는 모든 내용을 다른 사람들이 모니터나 프로젝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림1 참조)
또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어셈블리 내에서 부품을 강조 표시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면 주위로 이동할 수 있으므로 대규모 어셈블리에 유용합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볼 수 있는 자전거부터 잠수함 (NX 데이터에서 읽음)의 실제 크기 모형, 더 작고 복잡한 엔진 모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시스템의 수많은 데이터로 VR4CAD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완벽하게 로드 되고 탐색이 간편했습니다.

 

 

그외 기능

 

VR4CAD는 단순한 뷰어가 아니라 모델을 보고 탐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눈여겨볼 기능으로는 제품에서 부품을 잡고 더 면밀히 검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원하는 부분을 지정하고 컨트롤러로 버튼을 누르고 부분을 잡아 당겨 빼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한 번에 두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더 면밀하게 검사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작업을 끝내고 파트를 원래 위치로 가까이 이동해 파트를 놓으면 다시 원래 위치로 이동합니다.

 

 

그림 2. VR4CAD 스냅 백 모드를 사용하면 어셈브리에서 부품을 꺼내어 검사하고 다시 원래 위치로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에 주석을 추가하고 섹션 단면을 추가할 수있습니다. VR 환경에서 GUI(Graphical User Interface)를 고려해

많은 고급 도구를 숨기지만 컨트롤러 버튼 클릭을 통해 언제든지 VR 환경으로 불러올 수 있으므로 훨씬 유용합니다.

 

 

사용 환경

현재 VR4CADOculus(software version 1.3 이상), HTC Vive(software version 1.0 이상), ZSpace(software version 3.1 이상), 3D Screens (NVidia 3DVision / 120Hz 이상의 모니터)와 함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후 특정 장비가 대중화 될 경우 이에 대해 추가 시킬 예정입니다.

하드웨어 요구 사항 측면에서 워크 스테이션은 최소 8GB RAM, 1GB 디스크 공간 및 Intel Xeon / Core i5 / 또는 Core i7과 같은 4 프로세서 코어를 보유해야 합니다. VR 헤드셋을 구동하려면 최소 1GB 그래픽 메모리가 장착 된 M 또는 K 시리즈의 NVIDIA QUADRO 카드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HP840 Lenovo ThinkPad P71에서 실험 했으며 두 시스템에서 모두 성능이 뛰어났습니다.

 

 

가격 및 정책

VR4CAD는 가격은 175만원입니다. .(런칭 기념 특별 할인가) 531일 후로는 가격이 350만원으로 상승합니다. 이는 1년 동안 하나의 데이터 형식을 가져 오는 단일 라이센스 비용입니다. 1년동안 소프트웨어에 대한 모든 업데이트가 포함되어 있으며 구입 후 언제든지 상위 버전인 ‘Visionary Render’VR4CAD의 가격을 제외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또한 VIRTALIS의 약 30년간의 배경엔 보급형 HMD에서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들을 채워 주기 충분한 시스템(ActiveWorks’)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림3 참조) 이미 한국원자력연구원, Rolls-Royce, BAE SYSTEM, AREVA, Vetas, PTC, FIAT, CNH, SIEMENS 전세계 150개 이상의 업체에서 VIRTALIS의 솔루션을 이용해 그 효과를 입증 받았습니다.

 

 

개발사: VIRTALIS / virtalis.com

공급사: 다이나믹소프트 / dynamic.co.kr / 02.3280.3123 / support@dynamic.co.kr